윤리경영

고객과 함께 행복한 미래를 열어가는 웰리브

윤리규범

(주)웰리브는 전 임직원이 윤리경영 실천에 적극 동참해 고객으로부터 신뢰와 존경을 받는 기업이 되도록 최선을 다 하고 있습니다.

제 1장. 고객에 대한 책임과 의무

고객은 회사의 진정한 주인으로 최상의 서비스와 편의를 제공받을 권리를 가지며 회사와 임직원은 고객을 최상으로 여겨 고객의 의견을 존중하고 고객의 입장에서 고객이 원하는 가치를 끊임없이 창출하여 확고한 신뢰를 받는다.

1. 고객 존중과 가치 창조(고객 만족)
ㅇ 고객의 의견을 청취하는 채널을 통하여 고객의 소리에 귀 기울여 고객이 원하는 선택을 할 수 있도록 존중하고 친절하게 배려한다.
- 고객 설문 조사, 고객의 소리함, 홈페이지 등
ㅇ 창의적이고 실용적인 발상으로 고객이 원하는 가치를 끊임없이 창출하고 제공하여 고객 만족에 최선을 다한다.
ㅇ 고객 편의 시설에 대하여 임직원의 사용을 자제하고 지속적인 관리를 통하여 언제나 깨끗하고 편안한 공간을 제공하여야 한다.
2. 친절 응대
ㅇ 고객의 접점에서 인사를 기본으로 다정한 미소와 편안한 음성으로 친절히 응대한다.
ㅇ 고객의 의도와 요구(교환, 반품, 질문, 의뢰, 개선 등)를 적극 파악하고 친절하고 신속하게 처리하여 고객으로부터 신뢰감을 높인다.
3. 고객과의 약속 이행
ㅇ 고객과의 약속(약속, 수선, 배달, 컴플레인 등)은 반드시 지키도록 하며 부득이한 상황에 따라 진실된 상황 설명을 통한 양해와 조정을 해야 한다.
ㅇ 소비자 보호법과 같은 고객 관점의 법률 또한 고객과의 무언의 약속이므로 이를 잘 지켜 고객에게 신뢰감을 심어주어야 한다.

제 2장. 시장 활동의 법규 준수와 자유 경쟁 시장 질서 존중

회사는 사업 활동을 영위하는 모든 해당 지역의 관련 법규를 준수하고 상거래 관습을 존중하며, 공정하고 투명한 경영으로 경쟁 우위를 확보한다.

4. 법규 준수
ㅇ 자유경쟁 시장 논리와 사업 활동을 영위하는 모든 지역의 법규 및 사회 관습을 존중하며 그들의 기업 문화를 이해하여 공명 정대한 사업을 수행한다.
ㅇ 자유경쟁 시장의 원칙과 모든 상거래 법 상의 규정에 따라 ‘국제 상거래 뇌물 방지협약’과 ‘국제 상거래 뇌물 방지법’을 준수하여야 한다.
5. 자유 경쟁 시장의 질서 존중
ㅇ 상호 존중을 기반으로 경쟁사의 이익을 침해하거나 약점을 이용하지 않는다.
ㅇ 법규와 상거래 관습에 의하여 정당하고 투명하게 정보를 입수하여 활용하며 경쟁사의 정보에 대하여 외부에 누설하지 않고 근거 없는 비방을 하지 않는다.

제 3장. 협력사와의 상생 문화 조성

협력사와의 모든 거래는 평등한 기회와 자율 경쟁의 원칙에 따라 이루어지며, 상호 신뢰를 구축함으로써 장기적 관점에서의 공존 및 동반 발전을 도모한다.

6. 상생 추구와 평등
ㅇ 상호 동등한 입장에서 협상, 타협으로 합리적 관계를 유지하고 협력한다.
- 개인적인 혈연, 친분, 학연, 종교, 연령, 향인 등 관계 배제
ㅇ 협력사의 장기적 성장을 지원하고, 적정 원가 투입과 적정 수익을 창출한다.
7. 상호 존중과 건전한 거래
ㅇ 일방적인 판단 또는 지위를 이용한 부당한 행위를 통하여 거래를 중지시키거나 거래간에 발생된 비용에 대하여 협력사에게 전가하는 행위를 금지한다.
ㅇ 협력사가 회사의 임직원에게 선물, 향응, 금전적 이익을 제공할 경우는 거래상의 불이익을 받을 수 있다.
- 개인적 기념일, 설날, 추석, 연말 등
ㅇ 회사와 협력사간 거래를 개시할 때에는 청렴서약서를 작성하여 실천하도록 한다.

제 4장. 임직원의 기본 윤리

회사의 임직원은 정직과 성실의 신념으로 웰리브인으로서의 올바른 가치관을 확립하고 자기 계발과 공정한 직무 수행을 통해 주어진 사명을 완수한다.

8. 기본적인 윤리
ㅇ 모든 임직원은 웰리브인으로서 긍지와 자부심을 가지며, 항상 정직하고 성실한 자세로 윤리적 가치관을 확립하여 임직원간의 기본 윤리를 준수하도록 한다.
- 건전한 소비 생활로 사치성 업소 출입을 자제하고 저축을 생활화한다.
- 협력사와 협력사 직원에게 경조사를 알리지도 않고 경조금을 받지도 않는다.
- 급식점 및 호텔은 조리 도구 및 식재료, 잔식 등을 외부로 유출하지 않는다.
- 공사 현장 등 건축, 설비 기자재에 대하여 개인적으로 도용하지 않는다.
- 기숙사 및 아파트 임대, 산업 보안의 검문은 정해진 규칙에 의하여 처리한다.
- 회사의 물품이나 비용을 사적으로 사용하지 않는다.
- 성희롱이나 장애인에 대한 언어적 폭행과 신체적 폭력 행위를 하지 않는다.
- 인사 청탁을 통하여 특정 관계인에게 특혜를 주지 않는다.
ㅇ 웰리브인은 대한민국 국민으로서 기본적인 공중 도덕을 준수하고 회사의 취업 규칙과 모기업(DSME)의 윤리 규범을 준수한다.
9. 상호 존중(신뢰)
ㅇ 웰리브인은 신뢰를 바탕으로 업무 수행 및 올바른 가치관 확립과 예의범절을 지켜 지위고하에 따라 상호 존중의 마음을 확고히 한다.
ㅇ 대한 국적 및 인종의 차별을 하지 않으며 하나된 세계인으로써 존중하고 보호한다.
10. 소신 업무(열정)
ㅇ 회사의 비전, 경영 이념에 따라 각자의 사명을 권한, 책임하에 성실히 수행한다.
ㅇ 비전 공유를 위한 전사 운동에 적극 참여하여 신뢰, 열정, 창의의 행동 이념을 실천하고 솔선수범하여야 한다.
ㅇ 적극적인 업무 협조와 원활한 의사 소통으로 정보 공유 및 업무 효과를 높인다.
11. 창조적 발상(창의)
ㅇ 고객의 가치를 위해 혁신적이고 실용적인 발상을 제시하고 회사의 브랜드 인지도를 높이는 마켓 리더로서 활동하여 회사의 성장에 기여한다.
ㅇ 확실한 목표와 철저한 계획, 열정적 실천을 위한 창의적 혁신 활동을 수행한다.
12. 자기 계발
ㅇ 자기 계발을 통해 회사의 발전과 회사가 필요로 하는 인재가 되도록 노력한다.
ㅇ 사회적 트랜드 변화에 따라 고객 욕구를 충족시키는데 필요한 모든 기술과 역량을 개발하여 고객과 함께 성장할 수 있도록 배움을 멈추지 않는다.
13. 건전한 생활
ㅇ 회사와 거래 관계에 있는 이해 관계자와 직/간접적인 금품, 특혜, 향응의 수수 등 부정 행위를 하지 않는다. (설날, 추석, 연말, 및 사적인 기념일)
ㅇ 혈연, 친분, 학력, 종교, 연령, 향인 등의 사조직 결성으로 임직원간의 위화감을 조성하거나 사조직 목적의 티켓 등의 강매로 조직 문화를 해치지 않는다.
14. 성희롱 예방
ㅇ 직장 내 성희롱으로 인하여 노동 의욕 상실 및 업무 생산성의 저하를 유발시키지 않으며 기업 이미지 손상, 법적 소송 등의 예방을 강화한다.
- 음담패설을 삼가고 회식 중 술시중이나 춤을 강요하지 않는다.
- 음란물을 보지 않으며 신체에 대한 성적 평가, 신체 접촉을 하지 않는다.
15. 고객 안전
ㅇ 철저한 위생 관리로 조리 기구 및 식 재료에 대한 위해 요소를 사전에 제거하여 급식을 제공 받는 모든 고객의 건강적 안전을 보호하여야 한다.
ㅇ 사내 수송 지원 서비스를 이용하는 모든 고객의 안전을 위해 규정 속도 준수와 안전 벨트 착용을 유도하고 사내 교통 안전 지침을 준수한다.
ㅇ 고객이 이용하는 모든 장소(각 사업장, 아파트 등)에서 위험 요소 발견 시에는 해당 사업장의 책임자 또는 안전 보건 담당자에게 즉각 신고하여 제거한다.
16. 안전 실천
ㅇ 청결, 정리 정돈을 통하여 위험 요소를 사전에 제거하고 안전 수칙을 준수하여 화재, 재해 등 비상사태를 예방하며 발생 시 조기 수습을 위해 적극 대응한다.
- 흡연은 지정된 장소를 이용하며 건설 현장 및 인화 요인 근처는 금지한다.
ㅇ 고객 접점 직원의 건강 검진을 통하여 정신 질환, 전염병, 마약, 알코올 및 약물 중독, 흡연 여부에 따라 적절히 조치하여 고객과 임직원의 건강을 도모한다.
ㅇ 노동 강도, 업무 분량을 적절히 조절하여 건강한 생활을 영위하고 스트레스의 근원을 개선하여 정신적 보호를 위한 안전을 생활화한다.
17. 정보 보안 (기업 비밀 유지)
ㅇ 사업 기술적 Knowhow, 영업 비밀, 전략 및 업무적 표준, 매뉴얼, 사규 등 회사의 주요 정보를 외부에 유출하지 않는다.
ㅇ 전산 시스템에 대한 ID와 Password를 누설하지 않으며 부여된 권한을 이용하여 사적인 정보 수정이나 전산 데이터를 임의적으로 변경하지 않는다.

제 5장. 회사의 역할

회사는 모든 임직원을 인격체로써 존중하며, 능력과 업적에 따라 공정하게 대우하고, 임직원의 창의성이 충분히 발휘되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한다.

18. 임직원 존중
ㅇ 회사는 임직원 개개인을 독립된 인격체로써 존중하며 개개인의 능력과 성과를 공정하게 평가하여 대우하고 임직원의 창의적 발상과 의견을 존중한다.
19. Fun 경영의 추구
ㅇ 정감 있고 일할 맛 나는 일터를 조성하고 건전하고 재미있는 직장 생활을 할 수 있는 분위기를 제공하여 직원의 회사에 대한 만족을 높여야 한다.
ㅇ 임직원의 역량 및 자질에 부합되는 적절한 업무 분장과 업무량의 배분을 통하여 임직원의 건강 및 생활에 만족과 행복을 제공한다.
ㅇ 창의적 발상의 제안과 직원의 경영 참여의 기회를 제공해야 한다.
- 자율적인 개선, 혁신 활동 및 직원 제안 제도 활성화 및 보상 지원
20. 인재의 육성
ㅇ 임직원의 경력 및 역량 계발을 위한 교육적 기회를 제공하고, 고급 인력 채용 배치로 지식 기반 경영의 효율적 성장을 도모한다.
21. 공정한 대우
ㅇ 객관적이고 합리적인 공정한 평가를 통한 성과 보상으로 동기 부여와 성과 향상을 유도하고 불가피한 실수에 대해서는 최대한 배려한다.
ㅇ 적재적소, 능력주의 원칙의 직무 분장 및 보직 순환으로 새로운 직무 기회를 제공하여 노동 의욕을 높인다. - 분야, 업무량, 학벌, 성별, 종교 등 차별 금지
22. 근무 환경
ㅇ 회사는 임직원이 쾌적하고 안전하게 근무할 수 있도록 근무 환경을 조성하고 복지 시설 등의 확충으로 삶의 질을 높인다.
23. 상호 신뢰와 노사 화합
ㅇ 신뢰를 바탕으로 건전하고 발전적인 기업 문화를 조성하고 노사간 원활한 의사 소통을 통하여 갈등을 해소하고 만족할 수 있도록 한다.
- 노사 협의회

제 6장. 사회적 책임

회사는 합리적인 사업 개발과 시장의 확장을 통하여 강한 기업으로 성장함으로써 임직원의 권익 보호와 행복한 삶과 지역 사회 발전에 공헌한다.

24. 합리적 사업 전개
ㅇ 창의와 혁신의 정당한 이익 창출을 통해 국가 발전에 기여하고 지역사회의 가치관을 존중하여 사업을 수행하고 국민 정서에 위화감을 조성하지 않는다.
25. 사회 발전
ㅇ 균등한 기회의 고용 창출과 성실한 조세 납부로 국가 발전에 기여하고, 교육, 문화, 복지사업을 통해 기업 시민으로서 책임과 의무를 다한다.
- 학벌, 성별, 종교, 연령, 장애, 결혼, 국적, 인종의 차별 금지
ㅇ 사회 각 계층과 지역 주민의 민원을 수용하며 사전 방지와 해결에 최선을 다한다.
26. 정치 관여 금지
ㅇ 지역사회와 정부간 건전하고 투명한 관계로 바람직한 정경 문화를 정착하기 위하여 정치 분야와 직간접적으로 불법 기부금 또는 경비를 제공치 않는다.
ㅇ 개인의 참정권 및 의사는 존중하되 회사적 입장으로 정치 개입을 하지 않으며, 사내에서는 어떠한 정치 활동도 허용하지 않는다.
27. 사회 공헌 활동
ㅇ 사회 공헌 활동과 관련된 행사에 관심을 가지고 봉사와 희생정신으로 자발적으로 참여하여 더불어 사는 사회를 조성하여야 한다.
28. 환경 보호
ㅇ 모든 사업 활동에서 환경 보호의 중요성을 인식하여 환경 친화적인 재료의 사용으로 자연 보호에 앞장선다.
- 사용된 폐품의 재활용 분리 수거

제 7장. 윤리 규범 준수 의무

모든 임직원은 윤리 규범을 자발적이며 성실하게 준수하여 윤리 경영을 실천하는 데 앞장선다.

29. 위반 행위 발생시 철저한 원인 규명과 처분 및 교육을 통해 재발을 방지하고 신고자에 대한 신원 보호를 위한 일체의 조치를 취하여야 한다.
30. 본 규범을 위반하거나 위반을 인지한 경우 관련 주관 부서에 신고한다.

부 칙

1. 시행 시기
ㅇ 이 윤리 규범은 2008년 3월 1일부터 시행한다.
2. 포상 및 징계
ㅇ 윤리 규범을 준수하고 윤리 경영 활동에 공로가 있는 임직원은 포상하며, 이에 위배되는 행위를 한 임직원은 징계하도록 한다.
- 취업 규칙: 상벌, 포상과 징계에 따름
3. 사내 규정과의 관계
ㅇ 윤리 경영 실천의 근간이 되는 윤리 규범은 사내 다른 규정보다 우선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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